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유니티에 연동하여 스프레드시트의 데이터를 읽어 데이터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 데이터를 프로젝트에 로컬로 관리하지않고 구글에서 온라인으로 관리하여 다른 사람과 쉽게 협업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.
💬 목차
[📌현재 글] 1. [유니티] 구글 스프레드 시트(엑셀) 연동 1 - 가입
2. [유니티] 구글 스프레드 시트(엑셀) 연동 2 - 유니티 연결
3. [유니티] 구글 스프레드 시트(엑셀) 연동 3 - 데이터 가져오기
✅ 사용 예시
- 위 그림과 같이 데이터를 읽어서 직렬화 된 데이터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✅ 구현(준비)
- 본 글에서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 API를 사용하기위해 구글에서 API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.
1.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-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합니다.
2. 프로젝트 선택을 하고 새 프로젝트 생성을 합니다.
- 좌측상단 빨간 사각형 영역을 클릭하세요.
3. 새 프로젝트 버튼을 눌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.
-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.
- 기존 프로젝트를 사용해도 상관 없습니다.
- 적절한 이름을 사용하여 '만들기'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.
4. 생성한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.
5. OAuth 동의 화면에서 앱을 등록하는 방식을 설정합니다.
- TestProject(직전에 생성한 프로젝트)로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.
- OAuth 동의 화면을 누릅니다.
- User Type을 외부로 선택합니다.
- 만들기 버튼을 눌러 만듭니다.
- 직전 단계에서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다음 단계입니다.
- 앱 이름을 적절한 이름으로 적어주세요.
- 사용자 지원 이메일 및 이메일 주소를 로그인한 자신의 이메일(권장)으로 해주세요.
- 저장 후 계속 버튼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.
- 특별한 설정 없이 [저장 후 계속]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.
6. API에 접근 가능한 구글 아이디를 등록합니다.
- [ADD USERS] 버튼을 누르고 나오는 창에서 같이 협업할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.
- 이곳에 등록된 이메일로 로그인을 하면 API를 호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됩니다.
- 직전 단계에서 [추가] 버튼을 누른 후 [저장 후 계속] 버튼으로 OAuth 동의 화면 설정을 마칩니다.
7. OAuth 클라이언트 ID를 생성하여 고유 키를 발급합니다.
- 배너에서 [사용자 인증 정보]를 클릭 후 나오는 화면에서 [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]를 누릅니다.
- [OAuth 클라이언트 ID]를 선택합니다.
- 애플리케이션 유형을 [데스크톱 앱]으로 합니다. 다른 유형을 선택하는경우 유니티에디터에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- 이름을 적절한 값으로 지은 후 [만들기]를 클릭합니다.
8. 만들기를 통해 발급받은 클라이언트ID(키)와 비밀번호를 확인합니다.
- 클라이언트 ID 및 클라이언트 보안 비밀번호를 발급받았습니다.
- 이 값들은 유니티에서 사용됩니다.
- 이 값을 다른 누군가에게 알려주지 마세요.
9. Google Sheets API를 사용설정합니다.
- 상단 검색창에 sheets라고 검색합니다.
- 아래로 나타나는 창에서 'Google Sheets API'를 클릭합니다.
- 사용 버튼을 눌러 사용 설정을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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