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니티에서 외부 에셋을 임포트하여 씬에 불러오면 가끔 쉐이더의 호환문제 또는 기타 설정으로 오브젝트가 핑크색으로 보여질 때가 있습니다. 해당 머티리얼이 Lit Shader을 사용하는경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. URP, HDRP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
❓ 문제 상황
- 위 이미지와같이 임포트한 에셋의 데모 씬에서 오브젝트가 핑크색으로보여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.
- 머티리얼에 사용중인 쉐이더를 보니 'Standard'라고 되어있으며, 이는 일반적인 Lit Shader을 사용하는것으로 판단이되어 머티리얼 컨버터를 이용하여 URP, HDRP에 맞는 쉐이더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🔨 해결 방법
- 위 이미지와 같이 Windows > Rendering > Rneder Pipe Converter을 누릅니다.
- 나타난 창의 좌측 상단에서 Built-in to URP로 선택합니다. 만약 현재 프로젝트가 HDRP라면 HDRP로 선택합니다.
- Rendering Settings, Material Upgrade를 선택합니다.
- 우측 하단에 있는 Initialize And Convert를 눌러 변환합니다.
✅ 결과
- 동전 에셋을 임포트 하였는데, 머티리얼이 재설정되고 정상적으로 렌더링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.
- 위에서 사용한 'Standard' 쉐이더 대신 URP Lit으로 설정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.
📌 참고
- 이 글에서 설명한 방법은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쉐이더 (Lit 등)을 사용한 오브젝트에 한해 설정이 가능한 방법입니다. 나무나 풀, 털 등 복잡한 쉐이더를 직접 구현한 에셋같은 경우는 이 방법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- 예를 들어 위 이미지와같이 특정 에셋 패지키에는 URP, HDRP를 위한 별도의 쉐이더 처리 방법을 제공하니 에셋스토어의 설명 페이지를 참고하여 처리하면 좋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