📖 학습 목표
- 유니티에서 태양 역할을 하는 직사광(Directional light, 디렉셔널 라이트)을 다룹니다.
- 직사광을 제외한 나머지 세가지의 추가 광원에 대해 간단히 배웁니다.
📒 과정
0. Scene 열기
- 프로젝트 폴더 내 Scenes폴더 안에 있는 "1. Basic(Camera, Light)"을 엽니다.
1. 빛의 방향
유니티에서 Directional Light(직사광)은 태양 또는 주변의 강력한 조명원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조명 유형입니다. Directional Light는 무한히 먼 거리에 위치한 것처럼 모든 방향에서 일정한 강도와 방향을 갖는 조명을 만들어냅니다.
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Directional Light는 주로 실시간 그래픽스에서 실외 장면을 조명하는 데 사용되며, 태양 또는 달과 같은 천체의 역할을 수행합니다.
- 하이어라키 창에서 "Directional Light"를 클릭합니다.
- 씬(Scene) 창에서 "E"키를 눌러 회전값 변경모드로 전환합니다.
- 만약 씬에서 보이지 않는다면, "Directional Light"이 클릭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"F"를 누릅니다.
- 디렉셔널 라이트(Directional Light)의 회전값에 따라 빛의 절대적인 방향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2. 빛의 세기
- 인스펙터에서 Light 컴포넌트 내부의 Intensity 속성에서 빛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- 값이 크면 빛의 세기가 강력해집니다.
3. 빛의 색상
- Color을 클릭하면 빛의 절대적인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❔ 번외
1. 빛의 종류
유니티에서 제공하는 네 가지 주요 조명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. 네 가지 조명 유형은 유니티에서 다양한 조명 효과를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. 각각의 조명 유형은 다른 특성과 사용 사례를 갖고 있으며, 씬의 조명 조합을 통해 원하는 시각적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.
Directional Light
Directional Light는 무한히 먼 거리에 위치한 것처럼 모든 방향에서 일정한 강도와 방향을 갖는 조명입니다. 이는 태양이나 달과 같은 천체의 역할을 표현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. 주로 실외 장면을 조명하는 데 사용되며, 전역적인 방향성과 일관된 그림자를 만들어냅니다.
Point Light
Point Light는 모든 방향에서 동일한 강도로 방출되는 조명입니다. 이는 점 광원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, 주로 실내 장면의 조명이나 작은 광원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. 주변의 모든 방향에 균일하게 빛을 퍼뜨리며, 조명을 중심으로 반경 내의 모든 객체에 그림자를 만들어냅니다.
Spot Light
Spot Light는 일정한 강도로 한 방향으로 집중된 조명입니다. 원뿔 모양의 빛을 방출하며, 조명의 위치와 방향을 조정하여 원하는 대상에 집중적으로 빛을 비춥니다. 주로 특정 객체나 특정 영역을 강조하고, 강조된 객체 주변에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데 사용됩니다.
Area Light
Area Light는 넓은 영역에 걸쳐 조명을 생성하는 유연한 조명 유형입니다. 실제로 조명이 배치된 면적을 나타내며, 주로 실내 장면이나 조명 패널, 창문 등 넓은 면적을 가지는 빛을 모델링하는 데 사용됩니다. Area Light는 부드러운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데 특히 효과적이며, 광원의 형태와 크기를 조정하여 원하는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.
📋 학습 완료
- 직사광에 대해 다루고, 속성을 다뤄 이용해보았습니다.
- Point Light 및 Spot Light에 대해 배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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